본문 바로가기

하고 싶은 이야기

기억에 남는 학생들 (1)

학원에 와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그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그냥 하면 되는거지 뭐가 어렵다고 하는거야? 나때는 ....'이렇게 말하는 어른들도 많지만 자신의 과거를 제대로 돌아보면 과연 그런 얘기가 나올 수 있을까? 부모가 시키니 어쩔 수 없이 하는 학생도 있고 대학에 떨어져 선택지가 없어서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다는 학생들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시작한 학생들도 수능까지 견디고 견뎌야 결국 결과를 받아보는 것이니... 아직 어린 나이에 감당하기 힘든 길을 가는 것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남들이 모두 말려도 기어코 자기 자신과의 기약없는 고독한 싸움을 기꺼이 하겠다고 덤비는 학생들이 있다. 울고 불며 부모님께 애원하여 공부하는 학생도 있고, 밤이나 주말에 알바를 해가면서 부모님께 기대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도 있다. 그런 학생들을 만나면 어린 나이지만 존경의 마음이 생기고, 결국 결실을 맺어 성공하는 모습을 볼 때면 함께 울고 웃는 감동을 맛보게 된다. 그런 맛에 강사를 하고 학원을 운영하는 것은 아닐까?

 

코로나로 온 세상이 난리인 이때에 잠시 뒤를 돌아보는 귀한 시간이 생겼다. 그래서 하나씩 묻어 두었던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보고자 한다. 

 

2017년 2월에 학원을 개원하고 1달밖에 되지 않았던 때에 만난 어리지 않은 학생이야기다. 독학재수관리학원이라 주로 N수생들이 대부분이지만, 경찰이 되고 싶어서 공부했던 학생이었다. 새벽부터 가장 먼저 와서 쉼없이 공부했고,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정말 끊임없이 단 하루도 쉬지 않고 공부를 했다. 비록 좌절도 많았고 예기치 않았던 변수도 생겨 수험생활은 생각보다 길어졌지만... 그래도 서울경찰청 여경이 되기 위해서는 60:1이상의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2년반만에 더군다나 고득점으로 합격을 하였으니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운동도 게을리하면 경찰이 될 수 없으니 아래층에 있는 스포츠센터에서 가장 열심히 그리고 가장 가열차게 하루도 빠지지 않고 운동을 하였고, 졸리면 견디기 위해 심한 경우에는 서서 공부하는 장소에서 한나절 이상 공부하다 인대가 나가기도 했다. 공부를 하다 근처의 모든 한의원을 다니고 우수고객이 되었다면 누가 믿기는 할까! 정말 대단한 열정이었고, 가장 많은 질문과 학습상담을 하던 학생이었다. 불합격과 모든 합격(1차, 2차, 최종)의 순간을 함께 확인했고 함께 울고 웃었다.

지금은 경찰이 되어 근무하면서 그래도 틈이 나면 찾아와 과거도 회상하면서 즐거운 웃음을 웃을 수 있어서 좋다. '원장샘'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이제는 '멘토'라는 공식직함도 얻었다.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오랜 시간동안 좋은 멘토로 살아갈 수 있도록 나를 조금 더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들어 주는 사람이 되었다. 오히려 내가 부족한 부분을 항상 지적해주고 조언을 아끼지 않는 나의 든든한 인생의 친구가 생긴 셈이다. 최근에는 쉬는 날 와서 인스타그램 계정도 만들어서 몇개의 사진까지 편집하여 올려주었다. 내가 좀처럼 마음내켜 하지 않는 일을 먼저 해주는 정말 고마운 친구임에 분명하다. 

 

사실, 이러한 글을 쓰게 된 것도 그의 조언이 큰 몫을 했다. '제발! 학원 홍보 좀 하세요~' '학생들에게 수기라도 받아서 올리면 좋을거 같아요~ 제가 먼저 쓸께요~~' 이런 식이다. 아래에는 편집없이 그가 며칠동안 작성하여 올리라고 보내 준 내용을 옮겨본다. 많이 쑥스럽지만... 혹시라도 경찰공부를 하는 학생이 있으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물론 그 만큼 공부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

제가 이런 합격수기를 쓰게 될 줄은 몰랐네요ㅜㅜ 무엇보다도 허두 원장님께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너무 늦게 합격수기를 쓰게 되어 죄송합니다ㅠ.ㅠ
저는 2019 여경 경찰 1차 합격했습니다
전체 수험기간은 2년정도 이고
점수는 한국사 영어 형법 형소법 경찰학
90 80 100 90 80

저는 공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과 
멘탈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허두 원장님께 크게 도움 받았습니다
원래 다른 지점 이르키움과 같이
출석체크와 단어체크를 해주시는 것 이외에
계획 점검과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공부할때 슬럼프에 빠진 상황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었고 공부방법 측면에서도 도움을 많이 주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원장님께서 오랜 경력을 가지신 10년이상의 영어전문과외선생님으로 일해오셨고 현재도 현강을 하시고 계시는 분이셔서 모르는 것이 있을 때마다 바로바로 영어를 질문 할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필기공부
저는 윌비스 프리패스와 ebs를 수강하여 공부했습니다

영어는 ebs 수능특강으로 공부하면서
공부방법이나 계획을 원장님께 점검받으면서 독해를 공부했고
윌비스 하승민 선생님 커리중 어휘. 문법을 수강했습니다
나머지 과목들은 한국사(오태진쌤) 
형법(김원욱쌤) 형소법(신광은쌤) 
경찰학(장정훈쌤)으로 학원커리를 따라갔습니다

체력준비
체력은 꾸준히 해놓지 않으면 필기를 합격해도 발목을 잡힐 수 있습니다ㅠ 
그래서 필기는 입장권이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ㅠ.ㅠ
저는 이르키움 학원 밑에 바로 헬스장이 있어서 점심시간에 잠깐 20~30분씩 개수를 정해놓고 매일 꾸준히 하러갔습니다 그래서인지 
실내점수는 30점 만점에 28점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단지 실외의 경우는 밖에서 주말에 가끔씩 뛰어볼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 런닝머신으로 뛰는 거랑 야외에서 바람 맞으면서 뛰는 거랑 많이 달라서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강력 추천합니다...ㅠ.ㅠ

마지막으로

이르키움이 체인 학원이라 다른 곳에도 많지만 특히 이르키움 강북점의 원장님이신 허두 원장님께서 잘 지도해 주시는 것이 이르키움 강북점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학생들을 많이 생각해 주시고 어떻게하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 방해가 안되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시고 노력하십니다^^
강북점 근처에 사시는 분들이고 
공무원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이시거나
그외에 다른 시험공부를 계획하고계신 분들이라면 노량진이나 멀리까지 가지 않고 공부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며가며 체력소모 되는 것도 무시 못하더라고요ㅠ.ㅠ
특히 경찰공무원 수험생이시라면 바로 밑에 헬스장도 있어 학원생이라고 말하시면 할인도 해주시니까 더 좋을 것 같네요ㅎㅎ(제가 공부할 당시에는 그랬는데 아닐 수도 있으니 확인 해보세요;;)


가장 힘들고 막막한 시기에 허두원장님을 만나게 되어 저의 인생에 터닝포인트를 만들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허두원장님께
항상 감사하고 앞으로도 감사하겠습니다☺